사회문제와 동양사상가 내일 수행입니다...사회적인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동양사상가와 그
내일 수행입니다...사회적인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동양사상가와 그 사상가의 사상에 맞는 방법을 찾아야합니다....도와주세요,,ㅜㅜ
다음 중에서 하나를 고르세요 (원한다면 더 만들어줄게요):
각 문제에 맞춰 적절한 동양 사상가를 연결하고, 사상을 적용한 해결방안을 알려줄게요.
예시1. “청소년 사이버 괴롭힘” + 공자(유교)
핵심 사상: ‘인의예지(仁義禮智)’ 중 ‘인(仁)’과 ‘예(禮)’ 강조. 사람 사이의 따뜻한 마음(인)과 올바른 예절(예).
사이버 인성교육 확대 → 단순한 법적 처벌보다 **‘예절과 공감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교육 필요.
SNS 사용에도 ‘예(禮)’와 ‘타인을 배려하는 인(仁)’이 필요함을 강조.
핵심 사상: ‘자연과의 조화(無爲自然, 무위자연)’
인간이 자연을 정복하려는 태도를 버리고, 순리대로 살아가는 삶 추구.
생태 중심 도시 설계, 자연보호 정책을 **“억지스럽지 않게 자연스럽게 이끄는 방식”**으로 재구성.
예시3. “노인 고독사 증가” + 맹자(유교)
핵심 사상: ‘측은지심(惻隱之心)’, ‘효(孝)’
지역 공동체 안에서 어르신 돌봄 네트워크 형성
‘효’ 사상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가족과 공동체가 어르신을 존중하고 챙기는 문화 조성
예시4. “과도한 경쟁 교육” + 장자(도가)
핵심 사상: 무위자연, 제물론(齊物論) – 모든 존재는 평등하고, 경쟁이나 우열은 인위적인 것.
‘누가 더 낫다’는 식의 비교보다 자기 고유의 가치를 존중하는 교육 필요
입시 중심이 아니라 삶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진로교육 강화
예시5. “성적 차별과 혐오 표현” + 묵자(묵가)
핵심 사상: 겸애(兼愛) – 차별 없이 모두를 사랑하자
특정 성별이나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를 줄이기 위해 ‘모두를 동등하게 존중하는 태도’ 교육
차별 금지법과 함께, 묵자의 ‘무차별적 사랑’ 사상을 녹인 시민윤리 수업 확대
실제 수행평가 형식 예시 (청소년 사이버 괴롭힘 + 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