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추천 컴퓨터 속에서 3D 물체를 디자인하는 학과가 있나요?
컴퓨터 속에서 3D 물체를 디자인하는 학과가 있나요?
네, 컴퓨터 속에서 3D 물체를 디자인하는 것을 전문적으로 배우는 다양한 학과들이 있습니다. 주로 디자인 계열이나 IT/공학 계열에 속하며, 어떤 산업 분야의 3D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지에 따라 학과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3D융합설계학과 / 3D프린팅융합디자인과: 3D 모델링, 3D 프린팅, 첨단 금형설계 등을 배우며, 기계 부품 설계 및 스마트 제작 전문가 양성에 중점을 둡니다. 주로 전문대학이나 폴리텍대학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3D 그래픽학과 / 3D 애니메이션학과: 게임, 영화, 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3D 캐릭터, 배경, 효과 등의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기술을 배웁니다.
시각디자인과 (산업그래픽전공 등): 2D와 3D 그래픽을 통합적으로 다루며, 광고, 인쇄, 웹 등 다양한 시각 매체 디자인을 배웁니다. 이 중 일부는 3D 모델링을 깊이 있게 다루는 세부 전공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영상디자인과 / 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 방송 CG, 광고, 영화 특수효과, 3D 모션 그래픽 등 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기술을 배웁니다.
산업디자인과 / 제품디자인과: 산업 제품의 형태를 디자인하며, 이 과정에서 3D 모델링 소프트웨어(CAD 등)를 활용하여 제품을 가상으로 구현하고 설계하는 법을 배웁니다.
공간디자인과 / 실내디자인과: 건축물이나 실내 공간을 디자인하며,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해 공간을 시뮬레이션하고 시각화하는 기술을 배웁니다.
게임공학과 / 게임그래픽디자인학과: 게임 캐릭터, 배경, 아이템 등 게임 내 3D 에셋을 제작하는 기술과 함께 게임 개발 전반에 대한 지식을 배웁니다.
컴퓨터공학과 (그래픽스 트랙 등): 3D 그래픽스의 이론적인 부분, 렌더링, 프로그래밍 등을 깊이 있게 다루며, 새로운 3D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 분야와도 연결됩니다.
어떤 종류의 3D 물체를 디자인하고 싶은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게임 캐릭터, 배경, 아이템에 관심 있다면 게임그래픽디자인학과, 게임공학과.
영화, 드라마, 광고 등 영상 콘텐츠의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에 관심 있다면 영상디자인과, 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 3D 애니메이션학과.
산업 제품이나 기계 부품의 3D 설계 및 모델링에 관심 있다면 산업디자인과, 제품디자인과, 3D융합설계학과.
건축물이나 실내 공간의 3D 시각화에 관심 있다면 건축학과, 실내디자인과, 공간디자인과.
핵심은 배우고 싶은 3D 디자인 분야를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입니다. 각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에 들어가 커리큘럼, 교수진, 졸업 후 진로 등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어떤 3D 모델링/디자인 툴(예: Maya, 3ds Max, Blender, ZBrush, CAD 등)을 주로 배우는지,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내는지 알 수 있습니다.